불편한 진실: 탄소중립 비행이 가능할까?

미디어

불편한 진실: 탄소중립 비행이 가능할까?

롤스로이스(Rolls-Royce)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사람들의 이동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분야에서 탄소중립 미래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 외에도, 우리는 고객과 이해관계자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정직하고 투명하게 접근해야 할 책임 또한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롤스로이스는 COP 27(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개최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 문제와 관련한 몇 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롤스로이스 내부의 전문가들과 대담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는 전세계의 식량이 될 작물로 만들고 있지 않는가?”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s)는 가스터빈으로 구동되는 협동체(Narrowbody) 및 광동체(Widebody) 항공기의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있어 즉각적이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필수 요소이다. 롤스로이스는 고객들이 항공기 운영에 이러한 연료를 채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업계 전반에 걸쳐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연료는 얼마나 ‘지속 가능’한 걸까?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부문수석 프로젝트엔지니어(CPE: Chief Project Engineer)인 카차 로너트(Katja Lohnert) 박사가 SAF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왜 항공 엔진은 새로운 화물차나 굴삭기처럼 수소로 동작할 수 없는가?”

항공 엔진은 왜 수소로 동작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새로운 연료를 고려할 때, 우리의 엔진만이 유일한 고려 대상은 아니다. 연료는 지구의 하늘을 날아 이동하는 승객과 상품의 운송을 지원하는 글로벌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미래 플랫폼 수석 책임자인 에르베 모어반(Herve Morvan)은 원래 항공 연료 중 하나인 수소 기반의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수소 연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CO2에 주목하고 있는데, 소음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가?”

글로벌 노이즈 성능 부문 매니저인 브레이키 쥬드(Braky Zewde)는 롤스로이스의 항공기 소음 저감 노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세계 최고의 엔지니어링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항공기 소음 원인을 식별 및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있는 롤스로이스가 2050년까지 인지 소음 65% 저감 목표로 어떠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제트 엔진을 만드는데 상당한 탄소 발자국이 발생되지 않는가?”

제품 개발 및 기술 부문 디렉터인 사이먼 버(Simon Burr)는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탄소 배출량을 억제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예비부품 및 폐자재 재활용에서 설비의 전력공급을 위한 재생에너지원으로의 전환에 이르기까지, 사이먼은 일부 비즈니스 영역에서 예정보다 몇 년 일찍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탈탄소화 여정의 다양한 노력을 소개한다.

“사용되는 신소재들이 모두 윤리적으로 소싱된다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복합 제품들은 길고 복잡한 공급망을 초래할 수 있다. 롤스로이스는 이러한 가치사슬에 있는 모든 구성요소와 광물 및 화학물질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방식으로 소싱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롤스로이스 그룹의 수석 조달책임자(CPO: Chief Procurement Officer)인 데이비드 디킨(David Deakin)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의 롤스로이스 기준이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유지되도록 여러 단계에 걸쳐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