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중인 유일한 차세대 고추력 엔진

서비스 중인 유일한 차세대 고추력 엔진

불과 5년 전, 모든 항공 업계가 기다리던 트렌트(Trent) XWB-97 엔진이 장착된 에어버스(Airbus) A350-1000이 카타르 항공(Qatar Airways)에 의해 카타르 도하에서 처음으로 운항을 시작했다.

트렌트 XWB는 현재 운용중인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대형 항공 엔진으로, 에어버스 A350 전용 엔진이다. 트렌트 XWB-97은 트렌트 XWB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추력을 지닌 엔진으로, 5년째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지금까지 150만 시간 이상의 엔진 비행시간을 누적했으며, 2025년 말까지 400만 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취항 5주년을 기념하며, 트렌트 XWB-97이 항공 업계의 차세대 엔진으로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가장 혹독한 임무 수행

항공기 운영사들은 항공기와 엔진 성능의 한계를 극복하여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A350-1000 전용 엔진인 트렌트 XWB-97은 단거리 비행에서 초장거리 비행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임무에 걸쳐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동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 엔진은 오늘날 홍콩에서 워싱턴, 도하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45분에서 최대 16시간 이상의 비행에 사용될 정도로 다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트렌트 XWB-97의 잠재력은 시드니에서 런던까지 약 20시간 지속되는 세계에서 가장 긴 운항 노선의 논스톱 비행 임무에도 동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A350-1000 및 A350F에 최적화된 설계

트렌트 XWB 제품군은 나셀(Nacelle, 항공기 엔진실)의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는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고추력 트렌트 XWB-97 엔진과 동일 계열의 저추력 트렌트 XWB-84 엔진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A350-1000 및 A350F를 위한 추가 추력과 최적의 항공기 성능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된 첨단 기술은 상당히 다르다.

조종사와 유지보수 엔지니어의 관점에 보면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이는 유지보수 및 운영 절차 상의 가시적인 차이점이나 조화가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트렌트 XWB-97 내부를 들여다보면 변화된 점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엔진 코어는 기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크기가 커졌고, 연소기와 터빈 부분은 온도에 대한 저항능력을 높이기 위해 첨단 기술로 강화되었다. 그 결과, 민간 항공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임무를 수행하는 고성능 엔진이 탄생되었다.

업계 최고 수준의 벤치마크를 수립한 트렌트 XWB-84에 필적하는 성과 달성

트렌트 XWB-97보다 3년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트렌트 XWB-84는 1,000만 시간 이상의 엔진 비행 경험을 축적했다. 이 기간 동안 안정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첫 비행부터 대형 항공 엔진에 대한 새로운 업계 벤치마크를 수립했다.

트렌트 XWB-97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5년 동안 XWB-84에 필적하는 성과를 차근차근 달성해왔다. 이중 가장 중요한 점은 99.9% 이상의 운항 정시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트렌트 XWB 제품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