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모듈 원자로의 잠재력

소형 모듈 원자로의 잠재력

글로벌 기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긴박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 Caron Emissions)에 도달한다는 야심 찬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기간 내에 대규모로 친환경적인 청정 무공해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솔루션이 국가적 차원에서 채택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안정적인 공급 및 경제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소형 모듈 원자로(SMR: Small Modular Reactor)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

저비용의 청정 에너지 공급

롤스로이스 SMR(Rolls-Royce SMR)의 원자로가 구축되면, 영국 소비자들은 전기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SMR에서 생산된 전력은 풍력 및 태양광 전력에 비해 훨씬 더 안정적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인 비용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실제로 SMR은 마을과 도시 전체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충분한 청정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경기 부양책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롤스로이스 SMR

이러한 이유로 롤스로이스는 SMR 사업부를 신설했다. 롤스로이스는 에너지 발전 및 엔지니어링을 위해 원자력 기술에 대한 글로벌 유산과 전문지식을 결합하여 전세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저비용의 확장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롤스로이스 SMR 사업부는 완벽하게 공장에서 구현된 모듈을 현장으로 운송하여 조립할 수 있는 원자력 발전소를 공급함으로써 건설 작업을 근본적으로 줄이고, SMR을 상품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원자력 발전에 대한 획기적인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독보적인 접근방식

생산 자체는 영국 공급망 내에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성 구성요소들을 활용함으로써 영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는 것은 물론, 위험성이 높은 복잡한 건설원리를 피할 수 있다.

롤스로이스 SMR의 폴 스타인(Paul Stein) 회장은 “영국 SMR은 제조 및 건설 방법을 광범위하게 재고하고, 물리적 패키지를 정확히 동일하게 유지하는 방대한 디지털 트윈을 사용함으로써 원자력 비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고, 선호하는 가압형 경수로(Pressurised Water Reactor)이다.”고 밝혔다.

작지만 강력하다

SMR은 기존 원자력 발전소 면적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최대 10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강력한 ‘상시 가동’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2050년까지 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520억 파운드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전력망 내의 전력 공급과 독립형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모두 지원할 수 있어 산업 공정의 탈탄소화는 물론,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및 친환경 수소와 같은 청정 연료 생산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보다 광범위한 난방 및 운송 분야의 에너지 전환 또한 지원할 수 있다.

현명한 투자

롤스로이스 SMR은 대체로 최소 60년 동안 470mw의 저탄소 에너지(150개 이상의 육상 풍력 터빈에 해당)를 생성할 수 있는 용량을 보유하게 되며, 재생 가능한 발전 시설 보급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영국 연구혁신위원회(UK Research and Innovation)는 영국 정부의 ‘녹색 산업 혁명을 위한 10대 계획(The Ten Point Plan for a Green Industrial Revolution)’의 일환으로,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SMR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이미 2억1천만 파운드의 자금을 투입했다.

장기적으로 SMR은 미래의 자본 시장 고객들이 다양한 옵션에 접근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투자 영역으로 자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