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여행에 대한
가장 큰 도전

항공여행에 대한 가장 큰 도전

항공산업은 탄소배출을 줄여야 하며, 줄일 수 있습니다.

영국의 찰스 왕세자는 “기후위기에 처한 세상을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들로 역사에 기록되고 싶은가” 라며 2020년을 “올바른 길로 들어서는 해”로 만들어 나갈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항공산업의 도전

사람들은 세상을 탈선하게 할 분야들 중 항공을 꼽습니다.

지난 수 천년 동안 인류는 문화,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의 교류를 통하여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항공산업은 여러 대륙에 걸쳐 교류를 가속화하여 인류와 세계경제에 크게 기여하였고, 국제무역은 현대 세계의 발전과 번영에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하지만 항공산업은 현재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항공여행의 수요가 예측대로 증가하는 반면, 다른 산업분야에서 탄소배출을 빠르게 줄여 나간다면, 전체 탄소배출에서 항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급속히 증가할 것입니다. 일부 시나리오에 따르면 불과 20년 안에 전체 탄소배출 가운데 항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5%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세상이 빨리 변하는 가운데 항공산업이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이 기간은 더욱 단축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추가로 배출하지 않으면서 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조속히 개척해야만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단 하나만의 해결책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향한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여러 산업들간, 국가들간 경계를 넘어 진정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다른 지역에서 각각 다른 해결책이 나올 수 있는 자동차 산업과는 달리 항공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전세계의 과제이기 때문에 범지구적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이룬 경험이 풍부한 영국은 이를 선도할 수 있으며 정부는 전 세계적인 기후 변화를 다루는 데 전념할 수 있습니다.

산업을 이끄는 리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롤스로이스보다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지구상 몇 안 되다고 나는 굳게 믿습니다. 지난달에 나는 롤스로이스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산업기술을 주도하는 기업으로서 롤스로이스는 역량을 투입해 다른 기업들도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롤스로이스는 2030년까지 공장과 시설에서 탄소제로를 달성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나 우리 제품들, 특히 항공산업 제품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큰 도전입니다."

이런 문제의 복잡함과 항공산업에서 탄소를 줄이는 데 필요한 기술 중 일부가 아직 개발 초기단계에 있다는 점은 항공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확한 경로에 대하여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향후 30년 동안의 탈 탄소화 여정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이는 예상되었던 바입니다. 중요한 것은 항공산업이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해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이를 달성 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Waren East
CEO, Rolls-Royce

롤스로이스는 세 가지 측면에서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향후 탄소를 덜 배출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엔진의 연료효율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을 배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롤스로이스는 지난 20년 간 기체 엔진 조합상 매년 약 1%씩 개선하여 왔으며, 대형 엔진인 울트라팬(UltraFan) 개념은 또 다른 중요한 발전입니다.

둘째, 확장과 호환이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사용 가능성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연료산업과 협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공사, 공항운영사, 항공기 제작사, 엔진 제작사, 금융기관, 정부, 시민사회단체, 고객 등 여러 산업 및 이해당사자 간 새로운 형태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하이브리드-전기 또는 완전한 전기시스템과 같은 소위 변혁적인 기술을 더 빨리 개발하고 수소와 같은 새로운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연구해야 합니다. 롤스로이스는 이미 철도 및 선박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전기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으며, 발전용 마이크로그리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화가 그 자체로 만능 해결책은 아니지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통근 및 지역 노선과 같은 항공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업용 항공기의 수명주기인 향후 20년 내에 지구는 100년 전 보다 4배 더 많은 인구를 부양할 것입니다. 이는 지구의 자연 생태계에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붕괴 직전의 위기로부터 세계를 구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이는 인류가 과거에 경험해본 적이 없는 가장 큰 도전입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여태까지 우리가 해결책의 일부가 되기 위해 노력한 바 중에 가장 흥미진진한 기회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