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 위험 : 높은 고도에서의 얼음 결정
로리는 높은 고도의 얼음 결정체라고 불리는 또 다른 현상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모래나 화산재보다 더 흥미롭다고 합니다.
이 결정들은 너무 춥기 때문에 대기의 높은 곳에서 형성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높은 고도가 춥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왜 그런지 오해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대기가 더 얇기 때문에 높은 하늘이 더 추워진다고 생각합니다.
“지상 부근의 기압은 그 위쪽에 큰 덩어리의 공기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대기 중 최고 기압입니다. 상승할수록 대기압력이 낮아지며, 이때 공기나 기체는 고압에서 저압으로 움직이면서 공기는 팽창하게 되고, 팽창 할수록 차가워진다”고 로리는 말했습니다.
익숙한 예로 로리는 가정용 에어로졸 스프레이를 꼽았습니다. 만약 캔에서 데오드란트나 선크림을 뿌려본 적이 있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무언가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차갑습니다. 이것은 압축공기가 팽창해 즉시 냉각된 결과입니다.
공기가 압력이 낮은 상공으로 올라가면 팽창하고 차가워지며, 이 추위는 고고도 얼음 결정의 원인이 됩니다. “직경 1밀리미터에 이르는 작은 입자들은 순항고도에서 매우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있다.”라고 로리는 말했습니다.
로리의 추가 설명에 따르면, 얼음 결정체들이 아직 얼었을 때 엔진으로 들어가며 빠르게 녹아 내립니다. 그러나 압축기 (엔진 전방에서 공기를 빨아들여 압축하는 부분)에 들어가면 이 결정들은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형성하며 다시 얼어 붙습니다. 이후 분리되어 엔진으로 다시 빨려 들어갈 때, 그것들은 부품에 많은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항공기가 시속 수백 마일로 비행할 때 같은 속도로 주먹만한 얼음덩어리를 엔진으로 던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1억 3천만 시간이 넘는 비행시간 동안 트렌트 엔진계열은 이미 이 경이로운 현상을 다루는 데 견고함을 입증했으며, 팀에 의해 수집된 추가적인 통찰력은 이미 미래의 엔진설계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로리와 그의 팀은 이러한 현상들을 분석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손상을 야기하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피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그의 초점은 여전히 얼음, 번개, 모래와 같은 더 흔한 위험들에 집중되어 있지만, 때때로 그와 그의 팀은 정말로 이상한 것들을 다루는 임무를 맡을 때도 있습니다.